이메일을 적으시면 보안관련 소식을 받을수 있습니다.
이메일:

보안인닷컴 팀블로그 치프로거
                                                                                                          -( 엔시스) sis 앳 sis 닷 pe 닷 kr




어제 아는 지인으로부터 페이스북 쪽지가 왔는데 낌새가 이상했다.평소 내가 알고 있는 지인은 그런 쪽지를 보낼 분이 아니었기 때문이다.

 무심코 클릭한 것이 자신의 PC에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지 잘 알고 있기에 한번 확인을 해 보기 위해서 테스트용 PC에서 적용을 해 보았다.

 역시..여러가지 다양한 증세가 보이고 처음 알려준 사이트가 아닌 다른 사이트로 연결이되고 있었다.

 

보안 +SNS 활용

 

평소 본인은 보안에 대하여 http://www.boanin.com 을 통하여 함께 보안인식에 대한 제고를 위하여 여기저기 동분서주를 하고 있다.  하지만 아직까지 비보안을 하시는 분들까지 챙기기에는 개인으로 한계가 있기 마련이다.

 그래서 블로그와 트위터,페이스북등 SNS을 적극 활용하고 있다. 그렇다. 자신만 아는 정보는 정보로서의 가치가 있는게 아니라고 생각을 한다. 그것은 다른 사람과 지식을 공유할때 진정한 가치는 더 빛을 바라는 것이라 생각을 한다.

 실시간 전파력이 강한 트위터를 통하여 [보안속보-1] [보안속보-2]로 하면서 6개정도의 트윗을 날리면서 페이스북 스팸 웜 쪽지에 대한 경고를 보냈다.

 언론매체와 보안업체에서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즉시 보도자료와 언론에 기사화가 되었다.

 어제 저녁까지 해서 리트윗이 된 것은 무려 4-500개 정도된듯 하다. 오늘 아침까지도 지속적으로 리트윗이 되는거 보아서는 아직도 중요한 정보는 입소문을 타서 많은 사람에게 긴급 전파되는 것을 실험 한 셈이다.

  

신뢰를 담보로 하는 SNS,  보안위협 더 클수 있어

 

신뢰를 담보로 하는 SNS 하지만 그 신뢰속에 역기능이 포함이 되어 전달이 된다면 오히려 더 큰 위협으로 다가 올수 있다. 우린 그것을 간과 해서는 안된다. SNS을 사용하는 대부분의 사람 들이 보안에 대한 마인드가 부족하기 때문이다.

 위협은 어느날 갑자기 찾아올수 있다. 먼저 신호를 보내는 것이 아닌 갑자기 일시적으로 웜과 바이러스가 퍼지면서 전체 인프라를 마비시킬수 있는 것이다.

 결국 SNS을 이용하는 이용자를 담보로 또 다른 좀비PC를 만들수 있는 채널이 될수 있기 때문 이다. 그렇기에 우리는 평소 보안에 대한 마인드를 철저하게 가질 필요가 있다.

  

서울수도권 중심 보안이 아닌 전국중심 보안으로, 트위터리안 모두 보안지킴이가되어

 

어제 하루는 트위터를 사용하는 트위터리언들의 역할이 상당히 컸다. 비록 시작은 필자가 했지만 그 입소문은 트위터리언들이 입소문을 내어 주면서 경고 메세지를 지속적으로 리트윗 해 주었기 때문이다.

 이러한 활동에 참여 해준 트위터리언들에게 그 공을 돌리고 싶다. 어제 하루 잠시잠깐 해프닝일 수도 있지만 일부 아는 지인은 사용하던 노트북이 병원에 실려갔고, 또한 어떠한 웜으로 인하여 자신의 소중한 정보가 어떻게 다루어졌을지는 아무도 모르는 것이다.

 보안은 서울수도권만 하는것이 아니다. 전국중심 보안이 되어야 하고 핏줄기처럼 얽히고 잘 갖추어 진 인프라는 해커들의 아주 좋은 먹이감일수도 있다.

 비록 미흡한 힘이지만 페이스북 스팸 웜 쪽지 피해 확산 방지에 기여를 했다고 나름 스스로 생각해 보니 자부심이 생기기도 하였다. 누군가 이 사회에서 자신을 희생하고, 봉사하는 사람이 있어야 발전 하리라 생각을 한다. 작은 힘이지만 보안발전에 기여한다면 이보다 더 보람있는 일은 없으리라.

 

맺음말

 해도그만 안해도 그만인 것은 사람이기 때문에 하지를 않는다. 이젠 보안은 해도 그만 안해도 그만이 아니라는 꼭 해야만 하는 '머스트(MUST)' 가 되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그에 따른 손실은 고스란히 자신의 몫임을 분명히 알아야 한다.

* 본 포스팅은 페이스북 http;//www.facebook.com/boanin 에서도 구독할수 있습니다.

****************************************************************************************************

본 포스팅의 저작권은 보안인닷컴과 작성자에 있으며 상업적 이용을 배제하며 콘텐츠 이용시에는 반드시 출처와 링크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무단도용은 저작권법에 저촉을 받습니다..

****************************************************************************************************

Posted by 보안인닷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