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메일을 적으시면 보안관련 소식을 받을수 있습니다.
이메일:
안녕하세요.
JohnG입니다.

 제목만 보면 블로그 광고로 오해 받을 수 있겠군요. 이번 글은 블로그를 통해 자신을 소개하는 방법을 취업에 초점을 둔 포스팅입니다.
 지금 읽고 계신 취업 준비하시는 분들께 블로그라는 도구를 이용하여 취업에 좀더 능동적인 준비를 해 보시는것을 추천합니다.

 책의 내용을 이해하고 자신의 것을 만드는 방법은 많지만 오래 유지하는 방법은 계속적인 자극(?)을 주면서 잊지 않도록 하는 방법이 최선입니다. 
 이 최선의 방법을 위해 블로그를 통해 이전 자신의 지식을 정리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http://johnghb.tistory.com)
 위 그림의 빨간 박스 내용들은 제가 지금껏 전공을 정리해보면서 공유할겸 만든 카테고리입니다. 
 전공 도서를 읽어보면 특정 개념들이 기억이 나다가도 안나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이럴 때 정리하면서 블로그 글을 하나씩 늘려나갑니다.
(저의 경우는 전공서적의 요약을 정리 노트에 첫장 부터 마지막 장까지 적었던 것을 블로그에 정리하여 올리기도 했습니다.)
 얼마전까지 취업을 준비하면서 작성했던 이력서, 자소서 등 매번 쓰면서 느낀건 단지 이 두페이지로 자신을 표현하기에는 부족하다고 생각해왔습니다. 블로그는 이력서와 자소서에 자신의 블로그를 링크 시키면서 좀더 자유롭게 자신을 소개 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이력서에 자신의 홈페이지 주소를 적을 수 있는 부분도 간혹 있긴 하지만, 없더라도 자소서를 쓰면서 자신의 블로그를 소개해 보는 방법도 있습니다. 

 어떠한 글을 어떻게 쓰고 어떻게 소개에 도움되게 하는가?
 정해진 답이 없는 질문의 유형입니다. 어떻게 분류를 할지, 어떻게 글을 쓸것인지 모두 글쓰는 이의 자유이기 때문입니다. 모든 글을 자신만의 양식을 만들어 적용시킨다면 일관성있는 글을 유지해 나갈 수 있기도 합니다.

제 블로그에서 가져온 포스팅 이미지를 하나 올려 보겠습니다. 
(http://johnghb.tistory.com/category/*집필*/*집필*%20Linux)

  이전 대학교에서 리눅스 커널 컴파일 관련 공부를 하다가 정리한 포스팅입니다. 저 나름의 양식으로 전체적으로 자료를 찾고 실습해본 후 정리한 문서이기도 합니다. 

 오랜 시간동안 이러한 전공 블로그를 운영해오셨던 분이라면 개인적으로 이해하고 정리하는 여러 글을 쓰셨을 것입니다. 이력서, 자소서와 마찬가지로 포트폴리오 제출 같은 첨부 파일로 정리 문서들을 추가한다면 좀더 자신을 설명하는데에 도움이 될것입니다.
 
 이전 작성한 글들을 가져와서 문서화하여 포트폴리오를 만드시기를 바랍니다.
 (문서화: 여기서 설명하는 문서화는 웹에서 올렸던 자신의 글을 txt파일(한글, 워드 등)로 다시 정리하는것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반드시 전공만 포스팅을 하는것은 아닙니다. 블로그에 "나"를 소개하기 위해서는 생활이나 습관 관심사 등을 올리는것도 좋습니다.
(http://johnghb.tistory.com/category/John%27s%20living%20style/[JohnG%20Life])

 저 같은 경우는 이전 모 미니홈페이지에 잠깐 쓰던 다이어리 형식의 글과 추천 도서 그리고 다녀왔던 컨퍼런스, 세미나 등의 행사에 대한 후기등을 올려두었습니다.

전공이나 전문적인 내용이 아니더라도 취미, 일상생활등의 글, 그리고 지속적인 업데이트 등은 자신의 전문성이 아닌 인간성을 설명하는데에 효과적입니다.

 블로그의 개인 컨텐츠가 많을 수록 풍부한 자기소개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남의글을 도용한다거나, 장난스런 글 그리고 불법적인 글등은 오히려 자신을 욕되게 하는 요인이 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오픈된 블로그일수록 네티켓은 기본입니다.)

 블로그의 활성화는 취업 준비하시는 분들과 지원자를 확인하는 분들 모두에게 좀더 많은 정보를 제공하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개인의 블로그를 운영해 보시면 설명드린 내용 이상의 특징들을 알 수 있을것 입니다.
****************************************************************************************************

본 포스팅의 저작권은 보안인닷컴과 작성자에 있으며 상업적 이용을 배제하며 콘텐츠 이용시에는 반드시 출처와 링크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무단도용은 저작권법에 저촉을 받습니다..

****************************************************************************************************

Posted by John_G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tigernet.tistory.com BlogIcon 호환 2010.03.29 00:2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공감가는 이야기 입니다. 저도 전공관련된 내용에 대한 블로그를 운영중이라 그런지 공감이 많이가네요 ㅎㅎ

  2. Favicon of https://www.extraman.net BlogIcon ^________________^ 2010.03.30 11:1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본인이 직접 작성하고, 꾸민게 아니라면..
    면접시 불이익이 될지도..^^;
    그리고 직장인중에서 블로그 꾸준히 관리하시는 분들 열정이 대단한듯..

    • Favicon of https://boanin.tistory.com BlogIcon John_G 2010.04.02 02:0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너무나 당연하신 말씀이십니다. ^^
      단순히 가져만 와서 좋을건 없지요.
      요즘은 모르겠지만 예전 링크나 남의글을 도배해둔 블로그를 볼때마다 상당히 아쉬웠었습니다.
      블로그는 확실히 노력만큼 되돌려 주는 무언가가 있나봅니다. ^^
      블로그도 하나의 자신의 지적 재산이기도 하기 때문에 쓸 수록 든든해 질것 같은 느낌이 ^^;

  3. 김태홍 2010.05.22 17:4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일찍 보고 댓글을 단다는 게 늦어서죄송합니다;;ㅎ 요즘 어찌지내시는지 모르겠네요..
    그리고 아직은 전공을 이제 공부하는 입장이니 천천히 정리해서 따라해보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그리고.. 컨퍼런스 후기 같은 거는 적을게많을거같네요-_-;;

    • Favicon of https://boanin.tistory.com BlogIcon John_G 2010.05.24 22:5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효율적인 계획을 세우는것도 중요하지만 그 계획을 시작하는 첫 스타트도 그만큼 중요합니다.
      또한 자신만의 색깔이 묻어나는 포스팅이라면 더할 나위없이 훌륭한 블로그가 되겠지요.

  4. Favicon of https://zepero.com BlogIcon 이야기캐는광부 2011.02.07 23:4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공감가는 이야기입니다.
    블로그는 여러모로 효자인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