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메일을 적으시면 보안관련 소식을 받을수 있습니다.
이메일:
리버싱(Reversing)을 하는데 있어서 꼭 필요한 툴이 바로 디버거란 도구 입니다. 프로그래밍을 하시는 분들은 디버거라는 용어를 한번쯤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디버깅이라 하면 단순히 버그를 잡는 것으로 생각을 하시지만 저는 조금 다르게 생각합니다. 디버깅이란 디버거를 통하여 프로그램 전체의 구성과 동작하는 시퀀스를 추적하고 분석하는 행위라고 생각하는게 더 맞지 않나 하는 생각입니다. 그러한 과정에서 발생하는 오류를 찾아내어 수정하는것은 디버깅의 한 부분에 속하는 것이죠.

 
 올리디버거 홈페이지

위의 링크로 이동을 하셔서 올리디버서의 최신 파일을 다운로드 하시면 됩니다.

교재에 나와있는 올리디버거의 내용은 버전 1.10의 내용이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 최신버전은 2.00으로 되어있습니다. 올리디버거는 별도의 설치가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다운로드 받은 압축 파일의 압축을 해제한후 실행파일을 실행하는 것만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압축해제된 폴더를 확인해 보시면 아시겠지만 교재에 나와있는 부분과는 많이 간단해 진것을 알 수 있습니다.


위의 사진이 교재에 나와있는 1.10 버전의 압축해제후 폴더이고 아래부분이 이번에 새로 다운로드 받은 2.00의 해제후 사진입니다. 도움말 파일과 실행 파일만 있는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단축키의 사용을 알고 싶은 분은 올리디버거 홈페이지에서 Quick start 부분을 클릭하시면 단축키가 정리되어 있는 페이지를 보실 수 있으니 참고하시면 유용합니다. 

다음은 Win32.hlp 라는 Winapi 도움말 파일을 받아서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tuts4you라는 사이트에서 다운로드를 받으실수도 있지만 자료를 찾기 힘든 분들을 위해 링크를 직접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Win32.hlp 다운로드링크

다운로드 받은 후 압축을 해제하면 Win32.hlp파일이 있는데 이 파일을 올리디버거가 설치된 폴더에 넣어주고 옵션메뉴의 Diretories 항목에서 이 파일을 연결해 주도록 합니다. 더불어서 디버거의 시작 위치를 Entry point of main module로 수정을 해주시고 폴더에 UDD 와 Plugin 폴더를 생성한후 옵션의 Directories 항목에서 같이 연결을 해주도록 하겠습니다.


이로써 올리디버거의 기본적인 설치는 모두 완료가 되었습니다.
****************************************************************************************************

본 포스팅의 저작권은 보안인닷컴과 작성자에 있으며 상업적 이용을 배제하며 콘텐츠 이용시에는 반드시 출처와 링크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무단도용은 저작권법에 저촉을 받습니다..

****************************************************************************************************

Posted by 53P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