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메일을 적으시면 보안관련 소식을 받을수 있습니다.
이메일:
IPv4 와 IPv6 모두 우리들이 인터넷을 하는데 꼭 필요한 IP Adress를 나타내는 방법입니다. 쉽게말하자면 집의 주소 같은것이라고 하죠. 원래 인터넷이란것이 군사적이나 연구목적으로 최초에 개발이 된것이기 때문에 애초에 이렇게 많은수의 사람들이 사용을 할줄 몰랐습니다. 그래서 32bit 로 구성된 주소인 IPv4를 사용하고 있었던거죠. 그럼 여기서 문제가 발생하게됩니다. 애시당초 예상과는 다르게 전세계 여러곳의 사람들이 인터넷을 사용하는 요즘 과연 IPv4 는 계속해서 사용이 가능한 것인가입니다.

아까 IPv4 는 32비트라고 했죠? 32비트로 가능한 총 조합의 수를 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비트는 0 과 1의 두가지 값을 가지게 되므로 32비트이면 2^32 승을 계산하면 되겠죠??

대략 43억에 근접한 숫자가 나왔습니다. 눈치 빠르신 분들은 지금쯤 어어?? 하실수도 있습니다. 지금 전세계인구를 60~70억이라고 생각한다면 IP주소가 턱없이 부족하게 됩니다. 그리고 현재 우리 생활에서 IP주소가 할당된 제품을 1인당 한개만 쓰고있을까요??

답은 아니다입니다. 당장 컴퓨터만 하더라도 집에서쓰는것 노트북 회사나 학교에서 쓰는것등등 개인이 사용하는 것만하여도 기본은 두세개씩 사용을하고 요즘 한참 주가를 올리고 있는 인터넷 전화나 인터넷TV 그리고 기타 인터넷을 통하여 정보를 받는다고 하는 모든 가전기기들도 저마다 인터넷에 접속하기 위한 IP주소를 가지고 있죠. 이렇게 된다면 IP주소는 현재까지 쓰여왔던 IPv4방식으로는 현저히 부족하다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실제로 이러한 시나리오를 통한 종말론 까지 나올 정도였죠.(인터넷대란으로인한)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나오게 된것이 IPv6란 것입니다. 해결방법은 간단합니다. 표현할수있는 양을 늘리는 것이죠. 실제로 IPv6는 32비트에서 128비트로 표현폭을 확장하였습니다. 그게뭐냐 뭐그런 무식한 방법을 해결책이라고 내놓은것이냐 하시는 분들이 계실텐데요 저희과에서 격언처럼 내려오는 말이있습니다.

Simple is best

어쨋든 이제 128비트로는 얼마나 많은 가짓수가 표현이 가능한지 다시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이무슨 지수승이 나오나요;ㅎㅎㅎ대충 3.4 * 10^38 승이라고 보시면됩니다. 어마어마한 숫자입니다. 참고로 10^15 = 1천조 입니다. 이건뭐..거의 인간의 상상밖의 숫자라고 할수있겠네요. 앞으로 얼마나 버틸지는 모르지만 꽤 넉넉한 숫자처럼 보입니다.

자 그럼 여태까지 이런 지루한 수학계산을 왜하였느냐면, 바로 이러한 해결안이 나오고 적용이 되는데까

지는 또 많은 시간이 걸리기 때문이죠.간단히 숫자비트수만 바꾼다고 되는것이 아닙니다. 32비트 운영체제가 쓰이다가 64비트로 넘어갈때 호환성문제등이 많이 발생했던것 기억하시나요?? 인터넷 즉 네트워크도 이와 똑같은 일이 벌어지는 것입니다. 그동안 32비트의 IP주소에 맞추어져서 최적화가 되어있었던 통신 규약이나 전송하는 데이터(패킷)의 형식등을 바꿀 필요가 있었고 그동안 그러한 작업이 진행되어 왔었습니다. 그리고 제가 이것을 어떻게 알아내고 지금 이러한 뒷북 포스팅을 하고 있느냐!!

내일쯤 mid-term 쫑한김에 포스팅 하려고 생각했었던 ipconfig 명령어에 대하여 미리 확인을 하던차에 알게되었던거죠 옵션들을 지금 말하면 포스팅할것이 없어지니 스킵하고..!! 그동안 저명령어들을 사용하면 제가 봤었던건 IPv4기반으로한 주소였습니다.(제가 무심해서 그동안 못본건가요?;;) 하지만 오늘은 제 IP주소와 서브넷 게이트웨이를 제외한 주소들이 모두 IPv6기반으로 바뀐것을 확인했습니다.사진을 보신분들은 어?? 이거무슨 숫자가 이래 하실수도 있습니다. 예...이제 우리가알던 10진 기반의주소는 더이상 못볼지도 모릅니다. 16진수를 사용하는것으로 바뀌었습니다. '.' 으로 구분하던 기준도':' 으로 변경된것을 보실수도 있구요. 세자리 숫자로 표현되던 하나의 단위가 네자리로 바뀐것도 보여집니다.


어쩌면 몇년후엔 예전에 우리때는 IP주소도 외워서 치고다녔어!!! 하는날이 올지도 모르겠네요.

이포스팅은 호환의IT이야기(http://tigernet.tistory.com)에 공동기재되고 있습니다.
****************************************************************************************************

본 포스팅의 저작권은 보안인닷컴과 작성자에 있으며 상업적 이용을 배제하며 콘텐츠 이용시에는 반드시 출처와 링크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무단도용은 저작권법에 저촉을 받습니다..

****************************************************************************************************

Posted by 53PE
,